만성 허리 통증 원인 이걸 알아야 통증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만성 허리 통증

 

만성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부위에 원인 모를 통증이 지속되는 것을 만성 허리 통증이라고 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병원에 가도 답답합니다. 집에서도 꾀병이 아니냐고 핀잔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 허리 통증은 틀림없는 질병의 한 종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을 모르는 만성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통증이란 ?

 

만성 통증이란 통증 부위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통증이라고 하면 염증이나 상처 등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만성 통증은 통증 부위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 통증도 일시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계속 하는데도 6개월 이상 진행이 되면 만성 통증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는 등, 허리, 목입니다. 그리고 복통이나 두통, 가슴이 답답한 증상등도 만성 통증에 포함됩니다.

 

허리 통증 원인

 

허리 통증과 관련된 질환은 흔히 디스크, 협착증, 요추 염좌, 척추관절염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허리 질환은 평소 생활 습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평소 생활 습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으로 좋지 않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됩니다. 업무나 공부를 하기 위해 책상에 장시간 앉아 있는 것도 허리 통증 원인이 됩니다. 허리에 있는 디스크는 허리 뼈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허리 뼈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좋지 않은 자세는 허리 디스크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허리 디스크 건강이 나빠집니다. 따라서 허리 디스크에 염증 등이 발생하게 되어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성 허리 통증 원인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아볼 이야기는 만성 허리 통증 원인입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허리 디스크에 압박이 되거나 충격을 받아서 발생하는 허리 통증과 만성 허리 통증은 조금 다릅니다. 만성 통증은 관련 부위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디스크가 멀쩡하고 허리에 염증이 없는데도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말입니다. 병원에 가서도 여러가지 약이나 처방을 받습니다.

 

그래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운동을 해봅니다. 운동은 효과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성 허리 통증 원인을 파악해야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만성 허리 통증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만성 허리 통증 원인이 스트레스 ?

 

네 만성 허리 통증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런 뻔한 말씀을 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 맞는데 왜 그런지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외부 부정적인 자극입니다. 시험, 업무, 인간관계 이런 모든 것들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뇌는 부정적 자극을 받으면 뇌의 한 부위인 편도체가 활성화 됩니다. 편도체는 우리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활성화 되고 우리 몸을 흥분시킵니다. 편도체 활성으로 뭄에 변화가 발생하고 코르티솔 호르몬이 발생됩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는 과정입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지 못한 사람들이 만성 허리 통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잘 하지 못하면 편도체가 늘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편도체가 계속 활성화되어 있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 몸의 작은 변화에도 과도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우리가 통증을 느끼는 것은 몸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통증을 느낍니다. 하지만 몸에 이상이 발생하지 않아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만성 통증입니다. 몸의 작은 변화는 무의식에서 대부분 처리됩니다. 아 별거 아니네 ~ 이렇게 넘어갑니다. 하지만 편도체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몸의 작은 변화도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뇌는 뭔가 이상이 있음을 감지합니다. 실제로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말입니다. 뭔가 질환이 있는 것처럼 우리 뇌는 인식합니다. 뇌의 추론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만성 허리 통증은 뇌의 잘못된 추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허리 통증 극복방법

 

만성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확인했습니다. 원인을 알면 극복도 할 수 있습니다. 만성 허리 통증 극복방법은 약이나 주사가 아닙니다. 바른 자세도 아닙니다. 바로 뇌의 잘못된 추론을 바로 잡는 것입니다. 뇌의 잘못된 추론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편도체를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과도하게 활성화된 편도체를 안정화시켜야 만성 허리 통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편도체 안정화시키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더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편도체 안정화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마치며

 

만성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허리 통증은 디스크, 요추 염증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하지만 만성 허리 통증은 이런 질환이 없는데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 허리 통증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과도하게 활성화된 편도체가 뇌의 추론에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이 오류가 우리 몸에 질환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만성 허리 통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활성화된 편도체를 안정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