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상온 초전도체 개발 성공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면서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초전도체는 미래 기술의 핵심으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자기장을 이용해 공중에 물체를 띄울 수 있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 논문 내용이 빈약하고 앞서 상온 초전도체 관련 논문이 데이터 조작이 있었던 해외 사례가 있어 아직은 학계에서 신중한 입장입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상온 초전도체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중에 있으며 실제 합성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후속 보도 되면서 초전도체 물질에 대한 국내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관련 국내 관련 주식이 연일 상한가를 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초전도체 관련 주식과 급등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전도체
도체란 전기가 통하는 전류가 흐르는 물질을 말합니다. 즉 초전도체란 전류의 흐름이 일반적인 도체를 초월한 물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초전도체란 특정 온도 아래에서 전기 저항이 0이 되어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뜨거워 지는데 이것은 전기 저항으로 인해 열에너지로 손실되는 것을 보여주는 예로 초전도체가 상용화되면 이런 발열 등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초전도체는 마이스너 효과로 인해 특정 자기장내에서 초전도체 물질이 공중에 뜨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미래 산업의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초전도체 물질은 알고 있었지만 초전도 현상이 발생하는 임계온도가 200도 이하로 너무 낮아 실생활에 사용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국내 연구소에서는 상온에서도 초전도 현상이 나타나는 LK-99 개발에 성공하였기 때문에 전세계가 들썩이고 있는 것입니다.
초전도체 관련주
이제 초전도체에 대한 논문이 나오기 시작하였지만 그 경제 파급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관련 주식들의 주가가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론 2차전지 관련 테마주를 잇는 세로운 테마주가 아니냐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초전도체에 대한 관심과 경제적 파급은 2차전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 서남
2020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서남은 모터 및 발전기용 고온 초전도 선재를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음. 특히 2세대 고온 초전도선재 제조기술은 서남의 주력기술이라고 할 수 있음
2. 모비스
초전도체 관련 산업을 영위하고 있음. 초전도체가 초전도 현상을 내기 위해서는 임계온도 아래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 모비스는 저온유지모듈로 극저온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함. 하지만 상온 초전도체가 개발되면 온도를 낮추는 것의 무의미하기 때문에 상온 초전도체 관련 주식으로는 적절하지 않아 보임. 그렇지만 연일 상한가를 기록중.
3. 원익피앤이
원익피앤이는 2차전지 조립장비 및 충방전장비를 제조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또한초전도체 장비 실험에 필요한 전원공급장치를 생산중에 있기 때문에 여러 실험이나 연구 각종 장비에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4. 신성델타테크
2004년에 코스닥 시장에 진입한 신성델타테크는 전자회로, 기판 모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상온 초전도체 개발 성공에 대한 논문은 국내 연구팀인 퀀텀에너지 연구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초전도현상이 발생하는 임계온도를 높여 상온에서도 초전도현상이 관찰되는 것으로 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것입니다. 이 퀀텀에너지 연구소는 오근호 한양대 명예교수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성델타테크는 이 퀀터에너지 연구소 지분 9.37%를 갖고 있는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의 최대 주주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최근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초전도체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온 뉴스는 2차전지 다음 테마로 초전도체 테마가 아니냐라는 전망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대장주인 에코프로는 10배 이상 급등한 이력이 있습니다. 초전도체 관련주 역시 반응이 뜨거울 것으로 전망됩니다.